한국갤럽이 2026년 1월 전국 만 18세 이상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좋아하는 방송영상프로그램’ 조사에서 KBS2 주말 드라마 〈화려한 날들〉이 4.5%로 1위를 차지했으며, 넷플릭스 웹예능 〈흑백요리사: 요리 계급 전쟁 시즌2〉가 4.3%로 뒤를 이었다.
'화려한 날들' 포스터
한국갤럽은 2013년부터 매월 ‘좋아하는 TV프로그램’을 조사해 발표해 왔으며, 2023년부터는 온라인영상서비스(OTT)까지 범위를 확대한 ‘방송영상프로그램’ 선호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이번 조사는 1월 20~22일 이동통신 3사 제공 무선전화 가상번호를 활용한 전화면접(CATI) 방식으로 진행됐다.
조사 결과 1위는 화려한 날들이었다. 선호도 4.5%를 기록한 이 작품은 지난해 8월 시작 이후 꾸준히 상위권을 유지하다가 11~12월 선두를 내준 뒤 다시 정상에 올랐다. 비혼주의를 고수하는 직장인과 가족 세대를 아우르는 서사로 30대와 부모 세대의 공감을 끌어냈다는 평가다.
2위는 넷플릭스 웹예능 흑백요리사: 요리 계급 전쟁 시즌2(4.3%)가 차지했다. 무명의 요리 고수와 스타 셰프가 맛으로 겨루는 서바이벌 형식으로, 백종원과 안성재 셰프가 심사위원으로 참여했다. 시즌2는 전편 공개 직후 높은 화제성을 보였지만, 시즌1이 기록했던 선호도 정점에는 미치지 못했다.
3위는 TV조선 오디션 예능 미스트롯4(3.9%)였다. 이어 MBC 〈나 혼자 산다〉(2.4%),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2.3%), ENA·SBS Plus 〈나는 SOLO〉(2.1%)가 상위권에 올랐다. 드라마 부문에서는 지성·박희순 주연의 MBC 금토극 판사 이한영이 7위(2.0%)를 기록했다.
KBS2 주말 판타지 사극 은애하는 도적님아와 종영한 SBS 금토극 〈모범택시3〉는 각각 1.5%로 공동 9위였다. 이 밖에 자연 다큐 〈나는 자연인이다〉, 예능 〈유 퀴즈 온 더 블럭〉 등 장수 프로그램도 꾸준한 지지를 받았다.
20위권에는 넷플릭스 웹드라마 이 사랑 통역 되나요?, MBC 일일극 첫 번째 남자, MBN 오디션 예능 현역가왕3 등이 새롭게 진입했다. 방송 채널과 OTT를 넘나드는 신작들이 고르게 포진하며 콘텐츠 소비 경계가 더욱 희미해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한국갤럽은 이번 결과에 대해 “시청률과 달리 시간·공간·매체를 초월한 감성적 선호를 보여주는 지표로, 1월에는 전통적 방송 드라마와 OTT 예능이 나란히 상위권을 형성했다”고 설명했다.
네버뉴스
기자
헤드라인 뉴스
-
마포구 연남동 골목길, 야간 경관조명으로 환하게 변신
마포구(구청장 박강수)가 연남동 동교로51길 일대에 야간 경관조명을 설치해 어둡고 위험했던 골목길을 밝고 안전한 보행공간으로 조성했다. 연남동은 구민은 물론 외국인 관광객까지 많이 찾는 명소이자 상권이지만, 일부 골목길은 어둡고 위험하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이에 마포구는 지난해 ‘연남 끼리끼리길’ 조성을 통해 걷기 좋은 보행환경을 마련한 데
-
마포구, 부산 청년작가 전시회 개최…청년문화 교류의 장 마련
마포구(구청장 박강수)는 자매도시 부산 남구와의 청년 문화예술 교류를 위해 레드로드 예술실험센터에서 ‘부산신진청년작가 작품전시회’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9월 청년의 날을 기념해 서울청년센터 마포와 부산 남구 청년창조발전소가 공동으로 기획했으며, 오는 13일까지 진행된다. 전시는 청년예술가들의 개성과 상상력이 담긴 작품을 통해 두 도시 청년들이 소통하고
-
파주시의회, 전 의원 대상 반부패·청렴 교육 실시
파주시의회(의장 박대성)는 의회 전 의원과 사무국 직원을 대상으로 반부패·청렴 교육을 실시하며 청렴한 의정활동 실천과 조직문화 개선에 나섰다. 이번 교육은 9월 10일 의회 세미나실에서 진행되었으며, 박기경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연수원 청렴강사를 초빙해 ‘지방의회 청렴윤리 향상을 위한 반부패·청렴 정책’을 주제로 사례 중심 강의를 진행했다. 단순 이론에
-
동작구, 전국 최초 다자녀 가구 재산세 전액 감면
동작구(구청장 박일하)가 다자녀 양육 가구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전국 최초로 재산세(본세) 전액 감면 제도를 도입한다. 이번 감면 제도는 「서울특별시 동작구 구세 감면 조례」 개정안 공포 후 9월 18일부터 시행된다. 대상은 과세 기준일인 6월 1일 현재 동작구에 주민등록을 두고 미성년 자녀 3명 이상을
-
양주시, 9월 15일부터 ‘체육인 기회소득’ 신청 접수
양주시가 관내 체육인을 대상으로 ‘2025년 경기도 체육인 기회소득’ 신청을 접수하며 체육활동 지속과 사회적 가치 확산을 지원한다. ‘체육인 기회소득’은 체육 활동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체육인에게 정당한 보상을 제공하고, 안정적인 체육활동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경기도와 공동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신청 접수 기간은 9월 15일부터 11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