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로구가 봄철 산불 예방과 대응을 위한 종합대책을 추진한다.
구로구는 드론 기반 AI 산불감시시스템을 활용해 관내 임야를 상시 감시하고 있다.구로구(구청장 장인홍)는 1월 20일부터 5월 15일까지 116일간을 ‘2026년 봄철 산불방지 대책 기간’으로 정하고 산불방지 종합대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책 기간 동안 산불 예방과 초동 진화를 위해 AI 산불감시시스템과 드론을 운영하고, 산불방지대책본부를 설치해 대응체계를 가동한다.
이번 대책은 국가위기관리기본지침과 산림보호법 등에 근거해 수립됐다. 구는 공원녹지과를 중심으로 6개 근무조를 편성했으며, 평일은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공휴일은 오후 6시까지 산불 상황을 점검한다.
산불 감시에는 드론과 관제 PC를 연동한 AI 산불감시시스템이 활용된다. 산불감시보조원과 산림재난대응단 등 전문 인력이 매봉산, 와룡산, 천왕산, 개웅산 등 19개 감시 지점에 배치됐다. 주요 등산로에는 인화물질 반입금지 안내문을 설치하고 현장 단속을 병행하고 있다.
산불 진화는 발생 규모에 따라 3단계로 구분된다. 1차 단계에서는 공원녹지과 직원이 초동 진화를 맡는다. 산불이 1㏊ 이상으로 확대될 경우 건설정책국과 동 진화대원이 투입된다. 5㏊ 이상의 산불이 발생하면 구와 동 전 직원 1,000명 이상이 참여하는 3차 진화대가 가동된다.
구는 산불 예방 홍보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산불 조심 문안을 구 소식지와 누리집에 게재하고, 현수막과 전단지를 활용한 홍보를 실시하고 있다. 구로소방서 등 유관기관과 합동 산불진압훈련을 통해 협조 체계도 운영 중이다.
대책 적용 대상은 관내 임야 351ha다. 산불이나 의심 상황을 발견할 경우 119로 신고하면 된다. 산불 예방 관련 정보는 구로구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구로구 관계자는 “드론과 AI를 활용한 감시체계를 중심으로 산불 예방과 대응을 운영하고 있다”며 “대책 기간 동안 관련 체계를 유지한다”고 말했다.
네버뉴스
기자
헤드라인 뉴스
-
마포구 연남동 골목길, 야간 경관조명으로 환하게 변신
마포구(구청장 박강수)가 연남동 동교로51길 일대에 야간 경관조명을 설치해 어둡고 위험했던 골목길을 밝고 안전한 보행공간으로 조성했다. 연남동은 구민은 물론 외국인 관광객까지 많이 찾는 명소이자 상권이지만, 일부 골목길은 어둡고 위험하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이에 마포구는 지난해 ‘연남 끼리끼리길’ 조성을 통해 걷기 좋은 보행환경을 마련한 데
-
마포구, 부산 청년작가 전시회 개최…청년문화 교류의 장 마련
마포구(구청장 박강수)는 자매도시 부산 남구와의 청년 문화예술 교류를 위해 레드로드 예술실험센터에서 ‘부산신진청년작가 작품전시회’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9월 청년의 날을 기념해 서울청년센터 마포와 부산 남구 청년창조발전소가 공동으로 기획했으며, 오는 13일까지 진행된다. 전시는 청년예술가들의 개성과 상상력이 담긴 작품을 통해 두 도시 청년들이 소통하고
-
파주시의회, 전 의원 대상 반부패·청렴 교육 실시
파주시의회(의장 박대성)는 의회 전 의원과 사무국 직원을 대상으로 반부패·청렴 교육을 실시하며 청렴한 의정활동 실천과 조직문화 개선에 나섰다. 이번 교육은 9월 10일 의회 세미나실에서 진행되었으며, 박기경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연수원 청렴강사를 초빙해 ‘지방의회 청렴윤리 향상을 위한 반부패·청렴 정책’을 주제로 사례 중심 강의를 진행했다. 단순 이론에
-
동작구, 전국 최초 다자녀 가구 재산세 전액 감면
동작구(구청장 박일하)가 다자녀 양육 가구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전국 최초로 재산세(본세) 전액 감면 제도를 도입한다. 이번 감면 제도는 「서울특별시 동작구 구세 감면 조례」 개정안 공포 후 9월 18일부터 시행된다. 대상은 과세 기준일인 6월 1일 현재 동작구에 주민등록을 두고 미성년 자녀 3명 이상을
-
양주시, 9월 15일부터 ‘체육인 기회소득’ 신청 접수
양주시가 관내 체육인을 대상으로 ‘2025년 경기도 체육인 기회소득’ 신청을 접수하며 체육활동 지속과 사회적 가치 확산을 지원한다. ‘체육인 기회소득’은 체육 활동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체육인에게 정당한 보상을 제공하고, 안정적인 체육활동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경기도와 공동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신청 접수 기간은 9월 15일부터 11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