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지역공공은행 추진 모델 단계적 검토 착수

네버뉴스 기자

등록 2026-01-22 13:30

파주시가 파주형 지역공공은행 추진을 위한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열고 추진 모델의 방향성과 단계적 접근 체계를 정리했다.


파주시청 전경.

22일 파주시는 ‘파주형 지역공공은행 추진 모델 수립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하고, 연구 진행 현황과 함께 향후 지역공공은행 추진을 위한 검토 결과를 공유했다고 밝혔다.


이번 보고회는 연구용역을 통해 도출된 분석 결과를 토대로, 파주시 여건에 부합하는 지역공공은행 추진 모델의 기본 방향과 단계별 접근 체계를 정리하기 위해 21일 마련됐다. 


시는 지역 내 금융 환경과 제도적 여건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현실적으로 준비 가능한 공공금융 모델의 범위와 추진 경로를 검토하고 있다.


특히 특별법 제정 이후를 전제로 한 지역공공은행 설립 모델뿐만 아니라, 현행 제도 내에서 우선 적용할 수 있는 공공금융 기능을 중심으로 단계별 추진 전략을 함께 검토하고 있는 점이 이번 연구의 특징이다. 이를 통해 제도 변화 이전에도 실행 가능한 공공금융 역할을 단계적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파주시는 이번 연구를 통해 지역자본의 역외 유출을 완화하고, 지역 경제의 자생력과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향후 시민설명회를 개최해 연구 결과와 추진 방향을 시민과 공유하고, 수렴된 의견을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다.


이이구 민생경제과장은 “중간보고회를 통해 파주형 지역공공은행 추진 모델의 방향성을 명확히 했다”며 “여건이 갖춰지는 시점에 실행 단계로 이어질 수 있도록 준비를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네버뉴스

네버뉴스

기자

헤드라인 뉴스

© 세상에 없던 뉴스 - 네버뉴스 All rights reserved.

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