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은 2025년 자동차안전도평가(KNCAP) 종합평가 결과, 현대 아이오닉9·팰리세이드·넥쏘와 기아 EV4가 충돌·보행자·사고예방 안전성에서 모두 높은 점수를 받아 1등급을 획득했다고 17일 밝혔다.
전기차 종합 및 분야별 등급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올해 전기차 6종, 하이브리드차 2종, 내연기관차 2종, 수소전기차 1종 등 총 11개 차종을 대상으로 충돌 안전성, 외부통행자 안전성, 사고예방 안전성 등 3개 분야를 평가했다. 평가 결과는 자동차안전도평가 누리집을 통해 수시 공개됐다.
종합평가에서 현대 아이오닉9, 현대 팰리세이드, 현대 넥쏘, 기아 EV4는 3개 분야에서 모두 우수한 성적을 받아 1등급을 획득했다. BMW iX2, KGM 무쏘EV, 기아 타스만은 2등급, 혼다 CR-V는 3등급, BYD 아토3와 테슬라 모델3는 4등급, 포드 익스플로러는 5등급으로 평가됐다.
올해 평가는 급가속 사고와 전기차 화재에 대한 사회적 우려를 반영해 충돌안전성 분야에 신규 항목을 도입한 점이 특징이다. 페달 오조작으로 인한 급가속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페달오조작방지장치 평가’와 사고 분석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사고기록장치 평가’가 새로 포함됐다. 전기차 충돌 이후 문이 열리지 않아 탈출이 어려운 상황을 줄이기 위한 ‘충돌 후 탈출·구출안전성 평가’도 처음 적용됐다.
전기차를 대상으로 별도로 실시한 배터리관리시스템 안전기능 평가에서는 현대 아이오닉9, KGM 무쏘EV, 기아 EV4, 테슬라 모델3가 별4개를 받았다. BYD 아토3는 별3개, BMW iX2는 별2개를 획득했다. 이 평가는 종합평가 점수에는 반영되지 않으며 별 1개부터 5개까지 등급이 부여된다.
국토교통부는 이날 오후 서울에서 ‘2025년 자동차안전도평가 콘퍼런스’를 열고 자동차 안전도 강화를 위한 정책 방향과 연구개발 동향을 공유하는 한편, 높은 등급을 받은 차량을 시상할 예정이다. 김홍목 국토교통부 모빌리티자동차국장은 “국민 불안 해소를 위해 전기차 배터리 안전성, 페달오조작 등에 관한 평가항목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강화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자동차안전도평가의 본연의 역할인 안전한 자동차 개발·제작을 유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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