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가 다양한 가족 형태가 겪는 복합적 어려움을 통합적으로 지원하는 ‘온가족 보듬사업’을 추진한다.
영등포구 온가족 보듬사업 홍보 포스터.15일 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는 한부모, 다문화, 1인 가구 등 다양한 가족이 겪는 복합적 위기를 지원하기 위해 ‘온가족 보듬사업’을 운영하며 실질적인 지원 효과를 내고 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단순 물품 지원에 그치지 않고 초기 상담부터 돌봄, 긴급 지원까지 여러 복지 서비스를 하나로 통합해 가족별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구는 영등포구가족센터와 협력해 전문 인력을 투입하고 고밀도 사례관리를 실시하고 있다. 가구별 상황에 따라 학습·정서지원, 생활 도움지원, 의료기관 동행, 법률자문 연계, 심리상담 등 다양한 서비스를 장기적으로 제공해 가정의 자립 역량을 높이는 데 초점을 맞췄다.
우울감과 가족 갈등, 경제적 어려움 등 복합 위기에 놓인 고위험군 가정에는 전문 사례관리자를 1대1로 배정해 평균 30회 이상의 심층 상담을 진행한다. 필요할 경우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통합사례회의를 통해 구체적인 해결 방안을 마련하고, 실제 생활 변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사업 참여자는 “물품 지원에 그치지 않고 가족의 마음 문제와 양육 고민까지 함께 해결해 줬다”며 “삶을 다시 시작할 용기를 얻었다”고 말했다. 이러한 현장 변화는 사업의 효과를 보여주는 사례로 평가된다.
구는 올해 11월 기준 총 2,911건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237건의 긴급위기지원을 연계했으며, 60가구를 대상으로 지속적인 사례관리를 진행했다. 체계적인 운영을 통해 지자체 합동평가 실적 목표를 조기에 초과 달성하며 사업의 안정성과 실효성을 인정받았다.
영등포구가족센터는 이와 함께 생애주기별 가족교육, 아이돌봄지원사업, 공동육아나눔터, 가족학교, 다문화가족 자녀지원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가족 친화적 환경 조성에 힘쓰고 있다.
최호권 영등포구청장은 “실적 중심 행정이 아니라 실제 변화를 이끌어낸 것이 가장 큰 성과”라며 “맞춤형 상담과 지속적 사례관리를 통해 복합적인 가족 문제 해소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네버뉴스
기자
헤드라인 뉴스
-
마포구 연남동 골목길, 야간 경관조명으로 환하게 변신
마포구(구청장 박강수)가 연남동 동교로51길 일대에 야간 경관조명을 설치해 어둡고 위험했던 골목길을 밝고 안전한 보행공간으로 조성했다. 연남동은 구민은 물론 외국인 관광객까지 많이 찾는 명소이자 상권이지만, 일부 골목길은 어둡고 위험하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이에 마포구는 지난해 ‘연남 끼리끼리길’ 조성을 통해 걷기 좋은 보행환경을 마련한 데
-
마포구, 부산 청년작가 전시회 개최…청년문화 교류의 장 마련
마포구(구청장 박강수)는 자매도시 부산 남구와의 청년 문화예술 교류를 위해 레드로드 예술실험센터에서 ‘부산신진청년작가 작품전시회’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9월 청년의 날을 기념해 서울청년센터 마포와 부산 남구 청년창조발전소가 공동으로 기획했으며, 오는 13일까지 진행된다. 전시는 청년예술가들의 개성과 상상력이 담긴 작품을 통해 두 도시 청년들이 소통하고
-
파주시의회, 전 의원 대상 반부패·청렴 교육 실시
파주시의회(의장 박대성)는 의회 전 의원과 사무국 직원을 대상으로 반부패·청렴 교육을 실시하며 청렴한 의정활동 실천과 조직문화 개선에 나섰다. 이번 교육은 9월 10일 의회 세미나실에서 진행되었으며, 박기경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연수원 청렴강사를 초빙해 ‘지방의회 청렴윤리 향상을 위한 반부패·청렴 정책’을 주제로 사례 중심 강의를 진행했다. 단순 이론에
-
동작구, 전국 최초 다자녀 가구 재산세 전액 감면
동작구(구청장 박일하)가 다자녀 양육 가구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전국 최초로 재산세(본세) 전액 감면 제도를 도입한다. 이번 감면 제도는 「서울특별시 동작구 구세 감면 조례」 개정안 공포 후 9월 18일부터 시행된다. 대상은 과세 기준일인 6월 1일 현재 동작구에 주민등록을 두고 미성년 자녀 3명 이상을
-
양주시, 9월 15일부터 ‘체육인 기회소득’ 신청 접수
양주시가 관내 체육인을 대상으로 ‘2025년 경기도 체육인 기회소득’ 신청을 접수하며 체육활동 지속과 사회적 가치 확산을 지원한다. ‘체육인 기회소득’은 체육 활동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체육인에게 정당한 보상을 제공하고, 안정적인 체육활동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경기도와 공동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신청 접수 기간은 9월 15일부터 11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