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는 3일(현지시간) 전동화 전용 PBV ‘PV5’가 영국 〈왓 밴〉이 주관한 ‘2026 왓 밴 어워즈’에서 ‘올해의 밴’과 ‘올해의 콤팩트 밴’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기아는 3일(현지시간) 전동화 전용 PBV ‘PV5’가 영국 〈왓 밴〉이 주관한 ‘2026 왓 밴 어워즈’에서 ‘올해의 밴’과 ‘올해의 콤팩트 밴’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기아의 첫 전동화 전용 목적 기반 차량(PBV)인 ‘PV5’가 해외 주요 상용차 시상식에서 연이어 수상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다.
PV5 카고 모델은 지난해 ‘주목할 모델’에 선정된 데 이어 올해 시상식에서 ‘올해의 밴’과 ‘콤팩트 밴’ 2개 부문을 동시에 수상하며 존재감을 강화했다. 왓 밴 어워즈는 영국 경상용차 시장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시상식으로, 영국 전역의 상용차 전문가들이 심사를 맡는다.
왓 밴 편집장 제임스 댈러스는 PV5에 대해 ‘철저한 연구를 기반으로 정교하게 개발된 전기 밴’이라며 ‘다목적 설계와 우수한 주행가능거리로 동급 최고 수준에 올라섰다’고 평가했다. 실제로 PV5는 올해 왓 밴의 전기 경상용차 리뷰 중 유일하게 10점 만점을 받은 모델로, 주행 성능·정숙성·실용성에서 고른 호평을 받았다.
기아 영국 법인 대표 폴 필폿은 “유연한 플랫폼과 첨단 전동화 파워트레인이 강점인 PV5가 경상용차 시장의 새로운 기준이 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전동화 리더십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PV5는 이달 초 상용차 업계 최고 권위의 ‘2026 세계 올해의 밴’에서 한국 브랜드 최초·아시아 전기 경상용차 최초로 수상한 데 이어 글로벌 어워즈 수상을 이어가고 있다. 해당 시상에서 PV5는 심사위원 26명 전원의 만장일치로 선정돼 전동화 기술과 완성도를 다시 한번 인정받았다.
패신저 모델 역시 영국 자동차 전문 매체 〈탑기어〉의 ‘2026 탑기어 어워즈’에서 ‘올해의 패밀리카’로 선정되며 상품성을 입증했다. 밴 형태의 모델이 해당 부문에 선정된 것은 처음으로, 기존 SUV·세단 중심의 평가 흐름을 바꿨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또한 PV5 카고 모델은 최대 적재중량을 실은 상태에서 1회 충전으로 693.38km를 주행해 기네스 세계 기록에 등재되며 전기 경상용차의 효율성 기준을 새롭게 세웠다.
PV5는 기아의 PBV 전용 플랫폼인 E-GMP.S(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 for Service)를 기반으로 다양한 비즈니스 수요에 대응하는 중형 PBV다. 기아는 PV5에 이어 2027년 PV7, 2029년 PV9을 출시해 PBV 라인업을 확장할 계획이다.
최고 관리자
기자
헤드라인 뉴스
-
마포구, 부산 청년작가 전시회 개최…청년문화 교류의 장 마련
마포구(구청장 박강수)는 자매도시 부산 남구와의 청년 문화예술 교류를 위해 레드로드 예술실험센터에서 ‘부산신진청년작가 작품전시회’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9월 청년의 날을 기념해 서울청년센터 마포와 부산 남구 청년창조발전소가 공동으로 기획했으며, 오는 13일까지 진행된다. 전시는 청년예술가들의 개성과 상상력이 담긴 작품을 통해 두 도시 청년들이 소통하고
-
파주시의회, 전 의원 대상 반부패·청렴 교육 실시
파주시의회(의장 박대성)는 의회 전 의원과 사무국 직원을 대상으로 반부패·청렴 교육을 실시하며 청렴한 의정활동 실천과 조직문화 개선에 나섰다. 이번 교육은 9월 10일 의회 세미나실에서 진행되었으며, 박기경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연수원 청렴강사를 초빙해 ‘지방의회 청렴윤리 향상을 위한 반부패·청렴 정책’을 주제로 사례 중심 강의를 진행했다. 단순 이론에
-
동작구, 전국 최초 다자녀 가구 재산세 전액 감면
동작구(구청장 박일하)가 다자녀 양육 가구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전국 최초로 재산세(본세) 전액 감면 제도를 도입한다. 이번 감면 제도는 「서울특별시 동작구 구세 감면 조례」 개정안 공포 후 9월 18일부터 시행된다. 대상은 과세 기준일인 6월 1일 현재 동작구에 주민등록을 두고 미성년 자녀 3명 이상을
-
양주시, 9월 15일부터 ‘체육인 기회소득’ 신청 접수
양주시가 관내 체육인을 대상으로 ‘2025년 경기도 체육인 기회소득’ 신청을 접수하며 체육활동 지속과 사회적 가치 확산을 지원한다. ‘체육인 기회소득’은 체육 활동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체육인에게 정당한 보상을 제공하고, 안정적인 체육활동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경기도와 공동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신청 접수 기간은 9월 15일부터 11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