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12월 3일 스마트스토어 사업자를 대상으로 한 광고 설루션의 실증 연구 결과를 공개하며 신규 고객 유입과 매출 증대 등 실질적 성과가 확인됐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대상 광고 설루션의 효용성을 실증한 ‘D-광고 리포트 2025’와 ‘AI RIDE 리포트’를 각각 발간했다고 3일 밝혔다.
네이버는 고려대·성균관대 연구팀과 함께 주요 광고 설루션 효과를 분석한 ‘D-광고 리포트 2025’와 ‘AI RIDE 리포트’를 발간했다고 설명했다. 두 보고서는 네이버 광고가 스마트스토어의 방문자 증가부터 구매 전환, 리뷰 작성까지 사용자 쇼핑 여정 전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실증적으로 제시했다.
고려대 이건웅 교수 연구팀은 식품·패션 분야 스마트스토어 5만9,680개를 대상으로 데이터를 분석했다. 그 결과 광고를 집행한 패션업종의 경우 광고 미집행 업체보다 방문자 수가 88%, 거래액은 134%, 리뷰 수는 83%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여러 광고 설루션을 조합해 사용할수록 전환 효과가 더욱 커지는 경향도 확인했다. 2023년 9월부터 2025년 8월까지 6만9,295개 스토어를 조사한 결과, 쇼핑검색광고만 단독으로 운영한 경우보다 3종 이상의 설루션을 병행한 사업자가 거래액·주문건수 모두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특히 쇼핑검색광고·파워링크·성과형 디스플레이광고·애드부스트(ADVoost)를 모두 활용한 스토어는 주문 건수와 거래액이 각각 39.3%, 57.2% 높아 차별적인 성과를 보였다.
AI 기반 설루션 ‘애드부스트 쇼핑’의 효과도 뚜렷했다. 성균관대 채인영 교수 연구팀이 AI RIDE 리포트를 통해 450여 개 SME 사업자의 활용 전후 지표를 비교한 결과, 해당 설루션을 이용한 스토어는 신규 구매자와 주문 건수가 각각 약 60% 증가했다. AI 학습이 진행될수록 효과는 더 확대돼 전체 거래액 66%, 광고 클릭 후 구매 전환 165%, 찜 수 138%, 리뷰 수 81% 상승 등 단기 성과를 넘어 재구매 기반 강화에도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직관적 운영 방식에 대한 만족도도 높았다. 참여 사업자들은 자동화 기능 덕분에 광고 운영 시간이 줄었다고 응답했다. 한 사업자는 ‘이전에는 키워드 분석 30분, 셋팅 20분이 걸렸지만 애드부스트 쇼핑은 하루 1~2분이면 끝났다’고 밝혔다. 또 다른 사업자는 ‘검색광고 최적화에 3개월이 필요했지만 애드부스트는 초보자도 쉽게 실행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네이버는 SME 디지털 광고 역량 강화를 위해 1:1 맞춤 컨설팅 프로그램도 병행하고 있다. 성균관대 김지영 연구팀 분석에 따르면 컨설팅을 받은 광고주는 비컨설팅군보다 노출·클릭·타게팅·순위 등 주요 지표 전반이 개선되었고, 효과는 최대 10주간 지속됐다. 연구팀은 컨설팅이 광고 소재 고도화와 정교한 타게팅 설정을 가능하게 해 장기적인 성과 향상으로 이어진다고 평가했다.
네이버 광고 사업을 총괄하는 이종민 부문장은 “네이버 광고 설루션이 스마트스토어 사업자의 성과 개선에 효과적이며, 특히 애드부스트 쇼핑이 중소상공인 성장의 실질적 도구로 자리 잡았다”며 “AI 설루션 활용 기회를 확대해 플랫폼과 광고주가 함께 성장하는 생태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최고 관리자
기자
헤드라인 뉴스
-
마포구, 부산 청년작가 전시회 개최…청년문화 교류의 장 마련
마포구(구청장 박강수)는 자매도시 부산 남구와의 청년 문화예술 교류를 위해 레드로드 예술실험센터에서 ‘부산신진청년작가 작품전시회’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9월 청년의 날을 기념해 서울청년센터 마포와 부산 남구 청년창조발전소가 공동으로 기획했으며, 오는 13일까지 진행된다. 전시는 청년예술가들의 개성과 상상력이 담긴 작품을 통해 두 도시 청년들이 소통하고
-
파주시의회, 전 의원 대상 반부패·청렴 교육 실시
파주시의회(의장 박대성)는 의회 전 의원과 사무국 직원을 대상으로 반부패·청렴 교육을 실시하며 청렴한 의정활동 실천과 조직문화 개선에 나섰다. 이번 교육은 9월 10일 의회 세미나실에서 진행되었으며, 박기경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연수원 청렴강사를 초빙해 ‘지방의회 청렴윤리 향상을 위한 반부패·청렴 정책’을 주제로 사례 중심 강의를 진행했다. 단순 이론에
-
동작구, 전국 최초 다자녀 가구 재산세 전액 감면
동작구(구청장 박일하)가 다자녀 양육 가구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전국 최초로 재산세(본세) 전액 감면 제도를 도입한다. 이번 감면 제도는 「서울특별시 동작구 구세 감면 조례」 개정안 공포 후 9월 18일부터 시행된다. 대상은 과세 기준일인 6월 1일 현재 동작구에 주민등록을 두고 미성년 자녀 3명 이상을
-
양주시, 9월 15일부터 ‘체육인 기회소득’ 신청 접수
양주시가 관내 체육인을 대상으로 ‘2025년 경기도 체육인 기회소득’ 신청을 접수하며 체육활동 지속과 사회적 가치 확산을 지원한다. ‘체육인 기회소득’은 체육 활동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체육인에게 정당한 보상을 제공하고, 안정적인 체육활동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경기도와 공동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신청 접수 기간은 9월 15일부터 11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