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31일(금)부터 11월 2일(일)까지 옛 장흥교도소 빠삐용zip에서 열린 2025 전남 콘텐츠페어가 사흘간 약 1만 8천 명이 넘는 인원이 참석하며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2025 전남 콘텐츠페어, 빠삐용zip에서 성황리 마무리
'남도-K컬쳐, 콘텐츠를 더하다'라는 슬로건 아래 열린 이번 페어는, 역대 가장 독특하고 특별한 장소에서 개최돼 행사 시작 전부터 큰 기대를 모았다.
(옛)교도소라는 특별한 공간적 배경은 관람객들에게 콘텐츠의 새로운 경험을 선사하는 최고의 요소로 작용했고, 공간이 곧 콘텐츠가 되는 새로운 형태의 행사로 주목받았다.
여기에 지역 콘텐츠 기업들의 전시뿐만 아니라, 관람객이 직접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체험형 프로그램이 대폭 확대돼 가족 단위 방문객과 어린이들의 참여가 두드러졌다.
감옥을 연상시키는 포토존에서 머그샷을 촬영하거나, 옛 접견실에서 이색적인 '만남 체험', 실제 영화촬영을 진행했던 곳에서 연기를 재연하는 '레디액션'등 장소의 특수성을 살린 프로그램들과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닌텐도 게임 - 가족캠프'가 관람객들에게 가장 좋은 반응을 얻었다.
또한 '미생'의 윤태호 작가와의 만남, 서울대 문병로 교수의 AI특강 등 명사들의 특강도 열려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었다.
관람객들은 "딱딱한 전시가 아니라 온몸으로 즐길 수 있는 체험이 많아 즐기기 좋았다"라며 "과거의 공간에서 미래의 콘텐츠를 만나는 경험이 매우 인상적이었다"고 이번 페어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를 남겼다.
이번 페어는 장흥 빠삐용zip이 가진 과거의 아픈 역사를 기억하는 동시에, 현재의 창조적 콘텐츠를 통해 미래 산업의 비전을 제시하는 '과거-현재-미래'를 모두 경험하는 기회의 장을 제공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김성 장흥군수는 "이번 행사를 통해 전남 콘텐츠의 창조적 역량을 대내외에 입증했으며, 특히 빠삐용zip이라는 독특한 장소성을 콘텐츠와 결합해 성공적인 문화재생 모델을 보여주었다고 평가한다"라며, "앞으로도 전남이 K-컬쳐의 중심지로 도약할 수 있도록 지역 콘텐츠 기업 및 창작자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네버뉴스
기자
헤드라인 뉴스
-
마포구 연남동 골목길, 야간 경관조명으로 환하게 변신
마포구(구청장 박강수)가 연남동 동교로51길 일대에 야간 경관조명을 설치해 어둡고 위험했던 골목길을 밝고 안전한 보행공간으로 조성했다. 연남동은 구민은 물론 외국인 관광객까지 많이 찾는 명소이자 상권이지만, 일부 골목길은 어둡고 위험하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이에 마포구는 지난해 ‘연남 끼리끼리길’ 조성을 통해 걷기 좋은 보행환경을 마련한 데
-
마포구, 부산 청년작가 전시회 개최…청년문화 교류의 장 마련
마포구(구청장 박강수)는 자매도시 부산 남구와의 청년 문화예술 교류를 위해 레드로드 예술실험센터에서 ‘부산신진청년작가 작품전시회’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9월 청년의 날을 기념해 서울청년센터 마포와 부산 남구 청년창조발전소가 공동으로 기획했으며, 오는 13일까지 진행된다. 전시는 청년예술가들의 개성과 상상력이 담긴 작품을 통해 두 도시 청년들이 소통하고
-
파주시의회, 전 의원 대상 반부패·청렴 교육 실시
파주시의회(의장 박대성)는 의회 전 의원과 사무국 직원을 대상으로 반부패·청렴 교육을 실시하며 청렴한 의정활동 실천과 조직문화 개선에 나섰다. 이번 교육은 9월 10일 의회 세미나실에서 진행되었으며, 박기경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연수원 청렴강사를 초빙해 ‘지방의회 청렴윤리 향상을 위한 반부패·청렴 정책’을 주제로 사례 중심 강의를 진행했다. 단순 이론에
-
동작구, 전국 최초 다자녀 가구 재산세 전액 감면
동작구(구청장 박일하)가 다자녀 양육 가구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전국 최초로 재산세(본세) 전액 감면 제도를 도입한다. 이번 감면 제도는 「서울특별시 동작구 구세 감면 조례」 개정안 공포 후 9월 18일부터 시행된다. 대상은 과세 기준일인 6월 1일 현재 동작구에 주민등록을 두고 미성년 자녀 3명 이상을
-
양주시, 9월 15일부터 ‘체육인 기회소득’ 신청 접수
양주시가 관내 체육인을 대상으로 ‘2025년 경기도 체육인 기회소득’ 신청을 접수하며 체육활동 지속과 사회적 가치 확산을 지원한다. ‘체육인 기회소득’은 체육 활동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체육인에게 정당한 보상을 제공하고, 안정적인 체육활동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경기도와 공동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신청 접수 기간은 9월 15일부터 11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