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가 한글조형아트로 이순신 장군의 삶과 정신을 담은 특별전을 선보인다.
성웅 이순신 전시회.서울 중구(구청장 김길성)는 오는 24일(금)까지 중구청 본관 1층 로비에서 ‘한글조형아트 특별전 <성웅 이순신>’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는 ‘2025 이순신 축제’를 앞두고 중구 전역에서 진행 중인 ‘이순신 WEEK’의 주요 프로그램 중 하나로, 주민과 방문객에게 역사와 예술을 동시에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번 전시에는 한글조형아트의 창시자인 서미숙 작가가 참여해 이순신 장군의 일대기와 ‘효충예인(孝忠禮仁)’ 정신을 담은 작품 20여 점을 선보인다.
한글조형아트는 한글 자모를 다양한 서체로 촘촘하게 적어 작품을 구성하는 방식으로, 한글의 시각적 아름다움과 이야기성을 동시에 전달하는 것이 특징이다.
서미숙 작가는 “한글은 그 자체로 독자적인 조형언어가 될 수 있다”며 “이번 전시에서는 이순신 장군의 생애와 업적, 정신을 한글 속에 녹여내어 전통과 현대가 만나는 새로운 예술적 시도를 선보였다”고 말했다. 작품마다 섬세하게 배치된 글자들은 관람객이 가까이서 볼수록 장인의 손길과 정성을 느낄 수 있도록 제작됐다.
전시는 이순신 장군의 생애를 따라 구성됐다. 장군이 태어난 중구의 풍경을 담은 ‘남산과 중구의 이순신’, 무과 급제를 배경으로 한 ‘문인에서 무인으로’, 그리고 한산도 대첩과 노량대첩 등 군사적 업적을 담은 작품들이 포함됐다. 특히 각 작품 안에는 장군의 기록과 장면을 한글 자모로 세밀하게 재현해 관람객에게 몰입감을 제공한다.
이번 특별전은 충무공 이순신의 고향인 중구의 도시브랜드를 강화하는 문화예술 프로젝트이기도 하다. 한글의 조형적 특성과 장군의 정신을 결합해 교육적 가치와 예술성을 동시에 강조하며, 관람객들에게 역사적 의미와 문화적 체험을 동시에 제공한다.
지난 20일 열린 오프닝 행사에는 김길성 중구청장, 남월진 중구문화원장, 서미숙 작가, 지역 문화예술인 등이 참석했다. 서 작가는 행사에서 직접 작품을 소개했으며, QR코드를 통해 언제든 작품 해설을 들을 수 있도록 했다. 관람객들은 전시와 함께 디지털 해설을 통해 작품에 담긴 한글과 역사적 의미를 상세히 확인할 수 있다.
김길성 중구청장은 “이번 전시를 통해 이순신 장군의 생애와 정신을 깊이 들여다보고, 그의 리더십과 인성을 현대적으로 재조명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충무공 탄생지로서 중구의 도시브랜드를 지속적으로 강화하며, 역사적 가치를 현대 문화와 접목하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최고 관리자
기자
헤드라인 뉴스
-
마포구, 부산 청년작가 전시회 개최…청년문화 교류의 장 마련
마포구(구청장 박강수)는 자매도시 부산 남구와의 청년 문화예술 교류를 위해 레드로드 예술실험센터에서 ‘부산신진청년작가 작품전시회’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9월 청년의 날을 기념해 서울청년센터 마포와 부산 남구 청년창조발전소가 공동으로 기획했으며, 오는 13일까지 진행된다. 전시는 청년예술가들의 개성과 상상력이 담긴 작품을 통해 두 도시 청년들이 소통하고
-
파주시의회, 전 의원 대상 반부패·청렴 교육 실시
파주시의회(의장 박대성)는 의회 전 의원과 사무국 직원을 대상으로 반부패·청렴 교육을 실시하며 청렴한 의정활동 실천과 조직문화 개선에 나섰다. 이번 교육은 9월 10일 의회 세미나실에서 진행되었으며, 박기경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연수원 청렴강사를 초빙해 ‘지방의회 청렴윤리 향상을 위한 반부패·청렴 정책’을 주제로 사례 중심 강의를 진행했다. 단순 이론에
-
동작구, 전국 최초 다자녀 가구 재산세 전액 감면
동작구(구청장 박일하)가 다자녀 양육 가구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전국 최초로 재산세(본세) 전액 감면 제도를 도입한다. 이번 감면 제도는 「서울특별시 동작구 구세 감면 조례」 개정안 공포 후 9월 18일부터 시행된다. 대상은 과세 기준일인 6월 1일 현재 동작구에 주민등록을 두고 미성년 자녀 3명 이상을
-
양주시, 9월 15일부터 ‘체육인 기회소득’ 신청 접수
양주시가 관내 체육인을 대상으로 ‘2025년 경기도 체육인 기회소득’ 신청을 접수하며 체육활동 지속과 사회적 가치 확산을 지원한다. ‘체육인 기회소득’은 체육 활동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체육인에게 정당한 보상을 제공하고, 안정적인 체육활동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경기도와 공동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신청 접수 기간은 9월 15일부터 11월
